Search
🎉

2022 교사임용 합격수기

구루미 캠스터디 카페 아이디 ‘합격하자아’ 님의 합격 수기입니다.
저는 구루미에만 100프로 의존했고, 그 결과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구루미 이용을 고민하시거나 이미 공부하고 계신 분들에게 제 글이 미약하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제 성격 (이런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MBTI -> ESFJ (제 MBTI입니다. 참고로 봐주세요.)
다른 사람과 함께 공부할 때 즐거움을 느낌
정해진 틀을 잘 지키는 것을 선호
주위가 잘 정돈되어야 공부할 맛이 생김
혼자 공부할 때 외로움을 많이 느낌
집중력이 약함
쉽게 동기유발이 되지 않음
카페 가면 주변 의식 많이 함 (사람 구경, 공부 구경 등)
2. 제가 생각하는 구루미의 장점
무직인 분들에게 소속감이 생김
다른 사람과 모여서 공부할 수 있어서 힘이 남
목표 달성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기 좋음
내 책상을 보여주기 때문에 정리 정돈 습관 기를 수 있음
혼자 집공이 가능함
3. 저의 구루미 활용법
저는 약 3년 정도 구루미를 사용했습니다~
첫해랑 둘째 해에는 잘 생각나지 않아서 셋째 해를 위주로 쓰겠습니다.
첫 해에는 구루미 무료 버전이 9명이었던 것으로 기억이 나요.
학교 병행하며 틈틈이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그때 공부는 약간 의무감으로 했고 구루미로 하루 5시간? 교시제 아니고 반자율로 들어갔었고 한 주에 35시간이었나.. 많이 부담 안되는 스터디로 들어갔었습니다.
이때는 동기가 없어서 얼마 안 했던 것 같아요. ㅠㅠ
둘째 해에는 학교 졸업 후 본격적으로 달리기 위해 ‘구루미로 무조건 한 주 100시간 앉아서 공부하자’를 목표를 잡았던 것 같습니다~(조금 무모한것같기도 했지만 그래도 이때가 가장 제가 발전했던 것 같아요)
공부는 1월부터 바로 시작했고 스터디를 찾아야 하는데 저는 저한테 맞는 스터디 찾기가 어려워서 제가 직접 스터디를 만들었어요~ 16인 스터디로 만들었는데 2월부터였나? 16인 스터디가 유료화 되었던것으로 기억합니다. 한 주 100시간 하자고 하면 사람들이 안 모일 것 같아 한 주 40시간 목표로 자율 스터디를 만들었고 출/퇴실 시간 자유, 모든 경조사나 병원 등 개인 사유는 반영 안 하는 걸로 했습니다. 꽤 심플한 규칙이었고, 패널티 없이 못 채우면 바로 퇴실 처리 했었어요. 공지용 단톡방과, 구글 시트로 출석 기록용 시트를 만들어서 하루 공부시간만 작성했습니다.
이랬는데 1차 컷에서 0.33점 차이로 떨어져서 너무 힘들었고 다음 해 2월까지는 놀았습니다. ㅠㅠ
(무조건 공부시간만 많이는 능사가 절대 아닌 것 같습니다.^^;; 한 주 100시간 산증인 입니다ㅠㅠ 효율적으로 하는 게 더 중요한 것 같아요)
셋째 해(올해)에는 3월부터 다시 마음잡고 시작했어요. 구루미 유료화 때문에 한 달에 4900원씩 내는게 좀 아깝다고 생각하고 3월 첫날 혼자 공부했는데 역시나 저는 장의존형이라 그런지 책상에 얼마 붙어있지 못하고 계속 시험에서 떨어진 생각 반, 이걸 해서 되긴 할지 생각 반.. 온갖 잡생각만 하게 되더라구요. 도저히 이건 아니다 싶어서 다음날 바로 다시 구루미 결제하고 스터디를 만들었어요.
올해 스터디 규칙을 잠시 보여드리면
이렇게 구했습니다. 작년에 이 작업을 안 했더니 매번 글을 써야 해서 꽤 번거롭더라고요.
(자기가 원하는 스터디를 직접 만들고 싶으신 분들을 참고해 주세요!)
올해는 순공 시간을 50시간 이상인 분들로만 구했고 저는 상반기에 주 50~60시간 정도, 하반기에는 70~80시간 정도로 달렸습니다. 무조건 오래 하는 것 만이 능사는 아닌 것 같더라고요. 작년에 하루 15시간씩 자취 룸에만 처박혀서 했었는데 너무너무 힘들었고 병나는 기분이었어요. 올해는 산책도 병행하고 부모님이랑 이야기하는 시간도 늘렸습니다.ㅎㅎ
올해도 구글 시트를 만들어서 스터디에 활용했는데 시트를 사용하면 실시간으로 여러 사람이 편집할 수도 있고, 저장 버튼을 안 눌러도 즉각적으로 편집 내용이 반영되어 실시간으로 다른 사람도 함께 볼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트아래쪽에 1번시트와 2번시트가 있는데 1번시트는 한 주별로 공부 시간을 기록하는용도로 썼고 2번시트는 규칙위반시 누적경고제를 사용해서 3회 초과 경고시 강퇴용으로 사용했습니다.
화면은 16인 레이아웃을 고정했어요.
마지막으로 아래는 제가 교사가 되기 위해 구루미에서 총 공부 한 시간이에요 (단시간에 짧게 공부하고 합격하시는 똑똑한 선생님들에 비해 부끄럽네요ㅠㅠ)
노력하면 안 되는 건 정말 없습니다! 모든 준비생 고시생 여러분 구루미 알차게 활용하시고 열심히 공부하셔서 꼭 좋은 결과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화이팅입니다~!
+2년 간 스터디 장으로 공부하며 어려웠던 점
스터디원이 공부 시간 못 채우고 봐달라고 할 때(정말 난처합니다)
스터디원이 소리 소문없이 나가버릴 때(언제 나갔는지 몰라서 인원 충원이 늦어집니다)
손이 안 나오거나, 화면 각도, 구도 처리 신경 안 쓰고 공부하시는 분 있을 때
장점도 있어요!^^ 저에게 맞는 스터디를 꾸릴 수 있고, 책임감 때문에 더 열공하게 됩니다^^